How do I register for a CRA? And What should I do when I owe money to CRA for no reason?
나이아가라 번화가 야경
캐나다에서 살기 힘들다.
~라고 하는 일들 중에 단연 1등은 관공서 문제가 아닐까 싶다. 어쨌든 항상 친절은 해주시지만 알아듣기 힘든 발음을 구사하거나 일 못하는 공무원들을 만나면 정말 울고 싶어 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기가 아는 정보 내에서 안내하고 진행하기에 때로는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고, 또는 그 사람만의 방식으로 느~리~게~ 진행될 수도 있다. 내가 대화하다 멘붕하면 걱정까지 해주는 그들은 끝까지 친절함을 잃진 않아도 정말 복불복인 일처리 속도에 통화가 연결되기 전까지 매번 간절히 평범한 발음의 일 잘하는 사람이 나타나 주길 바라지만 이번에도 역시 총 4명의 친절한 분과 또 다른 2명의 충격적 발음을 구사하는 로봇 아니 사람과 연락하고 나서야 끝이 났다...🥹 아무튼 이번 도전 과제는 CRA 가입을 하는 것부터 알 수 없는 이유로 날아온 GST/HSTC/OTB Amount due(Owing letter issue)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아니 내가 돈 달라고 신청한 것도 아니고 갑자기 계좌에 꽂아줘서 받았는데 다시 뱉어내라는 심보에 잊고 지내던 홧병이 도지지만 뭐 어쩌겠는가, 우선 먼저 CRA로 전화를 해서 내가 뭘 잘못한 거냐고(What should I do🫠?) 물어봤다.
그래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CRA 처음 가입 시 전화나 메일로 인증 코드(Security code)를 받는 게 불가능해서 무조건 10일 정도 기다려서 우편으로 받아야 했다.그런데 의문은 다른 한국분들 블로그에선 대부분 통화 후 메일로 받았는데, 나는 각각의 서류 때문에 총 4명+2명이랑 통화할 때마다 "제가 아는 사람(=사실 모르는 한인 블로거분들🤓)은 메일로 받았는데? 왜 저는 못 받죠? 못 받는게 공식적으로 확실한 건가요? 우편만이 유일한 방법인 게 맞나요? 만약 저가 해외에 있어도 무조건 우편인가요?"를 반복적으로 여러 번 물어봤지만 대답은 항상 "Yes, ma'am. You understand correctly."...😩😫😖😣🤯 답답해서 내가 계속 인증번호 빨리 달라고 우겨봤지만 우편으로 10일 안에 도착하니깐 기다려달라고 위로하던 분들...🥹 그런데 목요일날 물어본 우편이 5일 만인 화요일날 도착(=기적)했다!
세금 추가 징수 즉 Tax return Amount due (Owing letter issue)는 내 비자 상태가 영주권으로 바뀐 정보가 CRA 측에 없어서 생긴 문제기 때문에 추가 납부를 할 필요 없다는 것이었다. 🥹 안 받아도 됐을 스트레스가 좀 누그러지는 해피엔딩이라 다행이었지만, 영주권 사본과 사유서를 작성하여 보내야 했다.. 내 경우 CoPR 임시 영주권을 2021년 11월에 받았는데 2022년 1월쯤 이 Owing 우편이 날아왔었고, 당연히 돈을 받는 편지인 줄 알고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던 과거의 내가 너무 멍청하게 느껴졌지만 아무튼 해결됐다. 혹시라도 영주권 또는 새로운 비자받으신 분들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CRA에 비자 상태 및 주소를 업데이트하거나 사유서를 작성하여 보내시길... 편지 보내는 방법은 아래에🌟
CRA 가입 이유
내 경우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세금 관련은 회계사님께 맡겼었는데 올해 2021년 치부터는 함께 세금 정산을 해야 하는 커먼로 남친이 본인이 심플텍스에서 해보고 싶다고 하여 CRA 계정이 필요했다. 마침 Sin#도 영주권용으로 새로 나왔기 때문에 겸사겸사 만들긴 해야겠다고 생각'만' 했던 과거의 나에게 내려진 형벌이 이번 사건이었던 거 같다. 🥲 위에서 이미 말했지만 내가 봤던 여러 한국인 블로거분들이 전화로 인증 코드를 받아냈기 때문에 한치의 의심 없이 인증 번호를 요청했지만 결과는 "Nope!" 그러니 CRA 계정은 여유 있을 때 하루라도 빨리서둘러 만들어 두면 좋다.
CRA 가입 전 준비 서류
1. SIN넘버(Social Insurance Number) 2. 우편번호(Postal Code): 이전 세금 신청할 때랑 주소가 바르면 전화나 편지로 업데이트 필수. 3. 생년월일(Date of birth) 4. T4 또는 T1: 지금 기준 2021년에 신청한 2020년 치
오늘 기준 2021년에 세금 신청했던 2020년 치 (가장 최근) T4 또는 T1 종이를 보면 Income(PDF 파일에서 Control+F, 10100 검색) 정보를 센트 제외하고 입력해주면 된다.
5. 인증 번호(Security code)는 10일 안에 우편으로 도착한다는 안내, Next 클릭
예전엔 ⬆️ 이 순서에서 이메일로 받기가 있었던 거 같다. 아무튼 이제는 무조건 우편으로 도착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
6. 인증번호가 도착할 주소지 우편번호가 정확한지 재확인 후, Next 클릭
7. 아이디와 비밀번호 만든 후, Next 클릭
8. 다섯개의 질의응답을 설정한 후, Next 클릭
9. 다섯 가지 질답을 재확인 후, Next 클릭
한국에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캐나다에는 Security Q&A가 있다. 로그인할 때마다 물어보니 쉽게 기억할만한 방식으로 설정해두거나 암호화된 파일에 정리해두면 좋다.
10. 이용 약관에 동의 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고 I agree 클릭
동의 안 하면 가입 안됨😂ㅋㅋㅋ 아무튼 여기까지 했다면, 이메일을 등록해서 정보도 받을 수 있다.
11. Sign me up! 클릭
12. Add email 클릭
13. 원하는 메일 주소 작성 후, Save 클릭
14. 메일 주소 재확인
이러고 나면 인증 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나오는데, 이 과정까지 한 경우는 상관없지만 아니라면 10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
CRA 전화 방법
(+1) 800-959-8281 전화하고, 각각 안내 순서에 따라 5번 후 4번을 누르고 기다린다.
항상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최소 1-2시간 정도 여유 있을 때 연락하는 게 좋다. 내 경우 첫 전화는 30분 만에 연결됐는데 내 목소리 안 들리는지 그냥 끊겼다. 장난하나?... 그래도 다시 시도 했을 땐 생각보다 빠르게 연결됐다. 첫 번째 사람에게 "Hello~ I’m calling to check 000~" 설명하면 대부분 관련 부서로 다시 연결해준다. 그러니 처음부터 힘 뺄 필요 없다. 그렇지만 아무것도 몰랐던 나는 힘을 뺐고....🥹 아무튼 두 번째 사람은 로봇Ai 목소린 줄 알고 대답도 안 하고 있다가 "ma'am?" 소리에 사람이구나! 깨닫고 다시 설명을 열심히 했지만, 그 로봇사람은 "You cannot receive a security code by email."라고 딱 잘라 말하며 내가 아무리 요리조리 물어봐도 아주 로봇처럼 단호하게 안된다 했다. 그래도 다행히 Owing 문제는 관련 부서로 넘겨주기 전 아마 내 비자 상태가 바뀌어서 그런 거 같고 알려주었다.
내 결론은 CRA에서 전화로 가입 인증 번호를 받을 수 없다.혹시 성공한 분이 있다면, 어떤 경우였는지 공유해주셨으면 좋겠다...😣
CRA 인증 코드 우편 도착
주말 껴서 5일 만에 도착했다니 기대했던 속도보다 빨라서 기뻤다. 적응당해버린 이곳의 속도...🤣 솔직히 한국에 가고 나서 도착할 줄 알고 남친과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까지 했는데 다행이었다.
우편으로 받은 인증 번호를 적어 준고 나면 계정이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끝~ 하면 좋지만, 나에겐 아직 해결해야 할 Owing 문제가 남아있다. 하... 다음 주면 한국에 있을 텐데 갑자기 터지는 문제들로 머리가 아프고 목구멍이 부어서 마음도 불안해진다.
CRA에 편지 발송 방법
편지 내용
내가 왜 이 편지를 쓰는지를 작성하고, 캐나다에 지내면서 어떤 비자를 거쳤는지 꼼꼼하게 적는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름/성'과 SIN# / Email / Phone / Address 내용까지 인쇄 후, 실제 서명을 마무리해준다. 아래는 내가 사용했던 형식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여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살고 있는 지역마다 우편을 보내야 할 주소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전화로 주소를 확실하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CRA 텍스 리턴 센터 (Sudbury Tax services offices and tax centres Information) Mailing address for all other correspondence: Post Office Box 20000, Station A, Sudbury ON. P3A 5C1
편지와 함께 보낼 것들
사유서 편지+PR Card 사본+이전까지 공식적으로 받았던 비자 증명서?
이전까지 공식 비자 증명서
최종 우편 발송 상태
이렇게 블로그에 구구절절 남기는 이유,
나처럼 답답해서 이 블로그 저 블로그 보는데 비슷한 경우가 없는 분들께 도움도 됐으면 좋겠고, 나중에 시간이 훌러 기억이 미화돼서 관공서의 친절함만 기억할까 봐, 미 멍멍고생을 잊지 않기 위해 정리해본다. 이제 Owing이 무사히 잘 끝나면 너무너무 좋겠다. 이런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뭐가 좀만 변해고 CRA에 다 업데이트하쟈...🥹!